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신부전(Renal Failure)
    의학 2023. 7. 21. 15:36
    반응형

     신부전을 급성과 만성으로 나누어 알아봅시다.

     

     

    1. 급성 신부전(Acute Renal Failure)

     신장의 기능은 다양한 원인으로 상실될 수 있습니다. 신장의 직접적인 혈류 감소나 염증, 그리고 세뇨관 괴사는 폐쇄를 일으키고 후방압력을 증가시켜 점차 사구체여과율 감소와 핍뇨 또는 무뇨에 이르게 합니다. 양쪽 신장 모두 영향을 받으며, 일차적인 원인이 성공적으로 치료된다면 기능 상실은 보통 가역적입니다. 이 기간에  신장 기능을 대신하기 위해 투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신장의 영구적인 손상이 지속되기도 합니다. 급성 신부전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지속되는 심한 순환성 쇼크로 인한 심부전 후 발생하는 세뇨관 괴사, 쇼크는 화상이나 압궤 손상 또는 패혈증과 관련이 있으며, 빈번히 신부전을 일으킵니다. 화상을 입으면 순환계 내의 적혈구가 깨지면서 헤모글로빈을 방출하게 되고, 이것이 세뇨관에 축적되어 폐쇄를 일으킵니다. 헤모글로빈은 또한 세뇨관 내피세포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고 염증과 괴사를 일으킵니다. 사고로 인해 골격근이 손상되면 미오글로빈이 방출되어 비슷한 영향을 끼칩니다. 사구체여과율 감소를 일으키는 사구체신염과 같이 양측 모두에서 일어나는 금성 신장질환 또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약물이나 화학물질 등과 같은 신장 독소는 세뇨관 괴사를 일으키면서 혈액 흐름을 막게 됩니다. 사염화탄소 용매와 같은 산업 화학물질에 강하게 노출되었을 떄 급성 신부전이 생길 수 있으며 장기간 저용량으로 노출되는 것은 점진적인 손상을 일으켜 결국 만성 신부전을 초래하게 됩니다. 흔히 사용되는 약물 중 세뇨관 손상이 원인이 되는 약물의 수가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설파제, phenacetin, 비스테이로드성 항염증제 등이 이에 속합니다. 만약에 환자가 이러한 약물을 복용한다면 신장손상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수분 섭취를 많이 해야 합니다. 때로는 결석, 혈전 또는 종양에 의한 물리적 폐쇄가 신장 내에서의 소변의 흐름을 막고 급성 신부전을 일으킵니다.

     

    (1) 증상 및 징후

     급성 신부전은 말 그대로 빠르게 진행되는 신부전을 이야기합니다. 혈액 검사상으로 대사성 산증과 고칼륨혈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혈액요소질소와 크레아티닌 수치의 증가를 보입니다. 이를 통해 노폐물을 제거하는 신장의 기능부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치료

     가능한 한 빨리 일차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독증과 함께 영구적인 신장 손상 및 괴사의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노력해야 합니다. 핍뇨 기간 동안 체액을 정상으로 회복시키고 항상성을 유지하기 위해 투석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소변 배출량의 증가는 급성 신부전으로부터 회복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신세뇨관의 이행상피가 완전히 회복되는 데에는 몇 달이 걸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동안은 수분과 전해질 균형이 정상으로 돌아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만성 신부전(Chronic Renal Failure)

     만성 신부전은 장기간에 걸쳐 점진적으로 생기는 신장의 비가역적인 파괴입니다. 양측성 신우신염이나 선천성 다낭성 신장질환, 또는 고혈압이나 당뇨병과 같은 전신 질환으로 인한 만성 신장질환의 결과일 수 있습니다. 신장 독소에 장기간 노출되는 것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신장은 정상적으로 상당한 예비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네프론의 점진적 손실은 상당히 진행되기 전까지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만성 신부전은 일단 진행이 되면 속도는 느리지만 멈추지 않습니다. 반흔조직의 형성과 기능 조직의 상실이 더 심한 퇴행성 변화를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만성 신부전은 신장 예비능 감소, 기능부전, 말기 신부전 또는 요독증에 이르는 몇 가지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예비능 감소의 초기 단계에서는 사구체여과율이 감소하고, 혈청 크레아티닌 수치가 정상 범위안에서 비교적 높게 유지되지만 뚜렷한 임상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남아있는 네프론이 적응하고, 여과능력을 증가시키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혈액 내 화학적 구성 성분의 변화와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이 단계에서 사구체여과율은 정상보다 약 20% 감소하고 혈액 내에 질소 노폐물이 상당히 축적됩니다. 세뇨관 기능은 저하되고 소변이 농축되지 않으며 산과 전해질의 교환과 분비가 조절되지 않습니다. 남아있는 정상 네프론이 여과시켜야 할 용질이 증가하기 때문에 삼투성 이뇨가 일어나게 됩니다. 이 단계는 다량의 희석된 소변 배출이 특징입니다. 적혈구 생성이 감소하고 환자의 혈압은 상승하며 심혈관계에서 이러한 변화를 보상하는 기전이 발생하게 됩니다. 요독증 또는 말기신부전은 사구체여과율이 매우 낮아졌을 때 일어납니다. 체액, 전해질, 노폐물은 체내에 남아있고 모든 인체 계통이 영향을 받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핍뇨와 무뇨가 발생하는 것이 특징으로, 환자의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투석이나 신장 이식이 필요합니다.

     

    (1) 증상 및 징후

     만성 신부전의 초기 증상도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소변 배출량이 증가하고 빈뇨와 야뇨가 나타납니다. 노폐물 증가와 혈액 내 화학 조성 변화는 골수 기능 억제와 세포 기능 손상을 야기합니다. 고혈압이 보통 나타나며, 식욕부진, 오심, 빈혈, 체중감소, 운동 불내성과 같은 전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신장이 완전히 기능부전이 되면 요독증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빈혈, 체액 전체, 낮은 단백질 수준으로 인한 조직 저항력의 약화로 폐렴과 같은 전신적 감염이 나타납니다. 말기 단계이거나 현재 감염된 상태라면 피부에 요독성 서리가 생길 수 있으며, 호흡 시에는 소변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울혈성 심부전, 부정맥, 뇌병증, 핍뇨, 말초신경병증, 피부의 건조, 가려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칼슘 흡수와 대사에 필요한 비타민 D를 활성화하는 신장의 기능부전은 인산이온의 소변 내 정체와 동반되어 골형성장애, 골다공증, 테타니가 나타나는 저칼슘혈증과 고인산혈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2) 치료

     만성신부전은 전신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체액이나 전해질 및 산-염기 균형의 항상성을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적혈구 생성을 자극하고 인산 수치를 낮추기 위해 약물을 사용할 수 있으며, 고혈압이나 부정맥, 심부전, 그리고 다른 합병증을 치료하기 위해 특정 약물 사용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요독증 환자의 경우, 신장이 적절하게 약물을 배설하는 기능이 감소하기 때문에 이에 맞는 약물 용량을 조심스럽게 선택해야 하고, 필요하면 다시 조정해야 합니다. 환자는 결국 요독증에 이르게 하는 많은 합병증을 경험하게 됩니다. 단순한 감염에도 체내 노폐물이 증가하여 전신에 영향을 줍니다. 노폐물과 수분을 배출하는 신장의 능력에 한계가 있어, 수분이나 전해질 등의 섭취는 반드시 제한되어야 합니다. 신부전이 있는 아동은 성장지연이 나타나며 신장성 구루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요독증 단계에서는 투석이나 신장이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